티스토리 뷰
생활폐기물이란 가정 내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부산물과 쓰레기를 말합니다. 여기에는 음식 찌꺼기, 포장재, 파손된 가전제품, 의류 및 기타 다양한 폐기 품목이 포함됩니다. 한국에서는 도시화와 소비 패턴이 진화함에 따라 생활 쓰레기의 양과 복잡성이 크게 증가하여 폐기물 관리가 중요한 환경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 한국의 생활폐기물 발생원인
1.소비 증가
한국이 세계 최고의 경제 대국이 되면서 국민의 소비 습관은 편리함과 럭셔리함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바뀌었습니다. 일회용품 사용, 일회용 포장, 패스트푸드 등의 확산으로 인해 폐기물 발생량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전자 상거래의 증가 또한 판지 상자, 플라스틱 랩, 쿠션과 같은 배송 포장 재료가 풍부하여 이 문제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2. 도시화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인구 밀도가 높은 국가 중 하나이며, 인구의 상당 부분이 도시 지역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도시 생활은 1인당 더 많은 폐기물, 특히 플라스틱 및 전자 제품과 같은 생분해되지 않는 품목을 생성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더욱이, 고층 아파트 건물은 폐기물 분리, 수집 및 관리 측면에서 독특한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3. 기술적 노후화
한국의 빠른 기술 발전 속도로 인해 전자제품과 기기의 교체가 잦아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TV 및 기타 장치의 최신 모델이 출시됨에 따라 구형 모델이 폐기되는 경우가 많아 전자 폐기물, 즉 "전자 폐기물"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폐기 품목에는 납, 카드뮴, 수은과 같은 유해 물질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가정 쓰레기의 형태
1. 유기폐기물
음식물 쓰레기를 중심으로 한 유기성 폐기물은 우리나라 생활폐기물의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많은 지역에서 음식물 쓰레기를 별도로 수거하고 있지만, 부적절한 처리나 과도한 생산은 여전히 환경적 위험을 초래합니다. 유기 폐기물을 분해하면 기후 변화에 기여하는 강력한 온실가스인 메탄이 배출됩니다.
2. 플라스틱 폐기물
플라스틱 폐기물은 한국에서 가장 우려되는 폐기물 형태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플라스틱은 포장부터 가정용품까지 모든 곳에 사용되며, 재활용이 가능하지만 부적절한 분류나 비효율적인 재활용으로 인해 대부분이 매립지나 바다로 버려집니다. 플라스틱 폐기물은 분해되는 데 수백 년이 걸릴 뿐만 아니라 미세플라스틱으로 분해되어 수로를 오염시키고 먹이사슬로 유입되기도 합니다.
3. 전자 폐기물(전자 폐기물)
앞서 언급했듯이 한국의 신기술에 대한 사랑은 많은 양의 전자 폐기물을 발생시킵니다. 전자제품을 부적절하게 폐기하면 독성 물질이 토양과 물에 누출될 수 있습니다. 또한, 폐기된 전자제품에 포함된 금, 구리, 은과 같은 귀중한 재료가 낭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섬유 폐기물
한국의 패스트 패션 트렌드도 섬유 폐기물 증가에 한몫했다. 많은 사람들이 옷을 몇 번 사용한 후 버립니다. 이 폐기물의 대부분은 소각되거나 매립지로 보내져 유해한 오염 물질을 대기 중으로 방출하거나 토양과 수원을 오염시킵니다.
● 가정 폐기물과 관련된 위험 요소
1. 환경오염
생활 쓰레기를 부적절하게 처리하면 심각한 환경 오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플라스틱은 쉽게 분해되지 않으며 수세기 동안 환경에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소각하면 유해한 화학물질이 대기 중으로 방출되어 대기 오염의 원인이 됩니다.
2. 공중 보건 위험
제대로 관리되지 않은 폐기물은 해충을 유인하고 질병을 퍼뜨릴 수 있습니다. 수거되지 않은 폐기물 더미는 모기와 설치류의 온상이 되어 매개체 매개 질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전자 폐기물 및 플라스틱 폐기물의 유해 화학 물질은 지하수로 침출되거나 농작물을 오염시켜 인간과 동물의 건강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3. 온실가스 배출
매립지에서 유기 폐기물을 분해하면 지구 온난화에 기여하는 강력한 온실가스인 메탄이 배출됩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일반적인 관행인 폐기물 소각은 이산화탄소(CO2)와 기타 유해 오염물질을 대기 중으로 배출하여 국가의 대기질 문제를 악화시키고 있습니다.
3. 자원 고갈:
전자 기기의 금속 등 생활 폐기물에 포함된 많은 물질은 유한 자원입니다. 이러한 품목을 재활용하거나 적절하게 처리하지 못함으로써 한국은 이러한 귀중한 물질이 더욱 고갈될 위험이 있으며, 이로 인해 더 많은 자원 추출이 필요하게 되고 이로 인해 환경적,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한국의 가정용 폐기물은 환경 및 공중 보건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합니다. 소비 증가, 도시화 및 기술 회전율은 폐기물 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하며, 이 폐기물의 부적절한 관리는 오염과 건강 위험을 악화시킵니다. 생활폐기물 처리에는 개인, 기업, 정부의 공동 노력이 필요합니다. 재활용 프로그램 강화, 폐기물 관리 정책 강화, 대중 인식 제고는 가정 폐기물이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관행을 채택하고 의식적인 소비자 선택을 함으로써 한국은 생활 쓰레기와 관련된 위험을 완화하고 더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