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질오염 관련 환경유해인자는 중금속, 휘발성유기화합물, 살충제, 총대장균군, 질산성질소, 염소이온, PCBs. 1,4 다이옥신, DEHP 등이 있습니다.
1. 디에틸헥실프탈레이트(DEHP)
디에틸헥실프탈레이트는 프탈레이트 계통의 인공 화학물질로 무색무취의 액체이며, 물에는 녹지 않으나 대부분의 유기용매에서 잘 녹으며, 미네랄 오일 및 헥산과 잘 섞이는 성질을 지닌 물질을 말합니다. 생산 및 가공공정 중에 대기와 하천으로 함유제품을 사용하거나 폐기할 때 배출됩니다. 의료용구, 고무호스, 건축자재등 플라스틱제품뿐 아니라 확학제품 및 화장품 용매, 개인위생용품등 광범위한 제품에 사용되고 있어서 인체에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내분비계에 영향을 주는 환경호르몬 지정물질 중 하나로 동물실험 결과 간, 심장, 폐, 혈액에 유해할 뿐만 아니라 정자의 유전물질인 DNA를 파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음경을 작게 하거나 요도하열등의 생식독성이 있으며, 여성의 경우 자궁내막증, 생리불순 등의 여성질환과 생식독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어린아이들에게는 발육부진과 대사장애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흡입, 경피 및 섭취를 통해 흡수될 수 있으며, 섭취 시에는 폐에 심한 자극을 주며 간, 신장등 기관손상과 메스꺼움, 구토등이 발생됩니다.
2. 살충제
살충제는 농작물의 재배, 저장 중 발생하는 병이나 해충 등을 방제하는 데 사용하는 화학농약 및 생물농약을 말합니다. 종류에는 유기염소계살충제, 유기인계살충제, 카바메이트계살충제, 피레스로이드계살충제 등이 있습니다. 유기염소계 살충제는 신경독성물질로 중추신경에 영향을 주어 두통, 구토 등을 나타내며 다량 섭취 시 신장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염소이온
염소이온은 염소와 화합하여 생긴 염류로 염화물이 물속에 녹아 있을 때의 염소분을 말합니다. 자연수가 오염물질의 영향을 받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지표 중 하나로 사용되며 다양한 인간활동으로 인해 조성된 오폐수에 높은 농도로 존재하고, 해양에 많은 양이 존재합니다. 인체에 독성은 없으나 심장병환자에게는 안 좋게 작용될 수 있습니다. 분뇨 및 가정하수에 의해서도 하천 등에 유입이 됩니다.
4. 중금속
중금속은 비중이 4.0 이상인 금속원소들을 말합니다. 카드뮴, 구리, 납, 비소, 수은, 6가 크롬들은 특정유해물질로 지정하여 관리 중에 있습니다. 구리, 아연, 니켈등 일부 중금속은 생명체의 필수 원소로 사용되고 있으나 허용기준이 이상으로 체내에 흡수되면 체외로 배출되지 않고 지방세포나 단백질 세포와 결합하여 지속적으로 축적되어 피해를 줍니다. 중금속은 먼지, 화산폭발, 산림화재 등 자연적인 원인들과 발전소, 산업체에서의 연소, 비철금속 제련소에서의 제련이나 철주조, 폐기물 소각등의 인위적인 원인 등으로 방출됩니다. 대부분 분진 형태로 대기 중에 배출되며 대기, 수질, 토양, 생물 등을 통하여 인체로 흡수됩니다.
5. 질산성질소
질산성질소란 유해영향 무기물질로 단백질 등 질소 화합물이 부패, 발포, 산화 등의 과정에서 생성되는 물질입니다. 지하수의 질산성질소 오염원인으로는 비료의 과잉사용, 가정오수의 지하침투, 축산폐기물, 공장폐수 등의 부적절한 관리에 의해 유입될 수 있으며, 토양이나 암반의 침식등에 의해 유입될 수도 있습니다. 질산성질소의 농도가 10ppm 이상이면 6개월 미만의 유아에게는 호흡부족 및 청색증을 유발할 수 있어서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유아에 사용금지를 하고 있습니다.